세상만사/마음과 생각

이 세상 끝자락에서 가장 많이 하는 후회

sungsub song 2019. 8. 17. 16:28



이 세상 끝자락에서 가장 많이 하는 후회




후회 없는 삶이란?
모두가 한 번쯤 생각해보셨겠죠.


만족한 삶만 살다가 이승을 하직한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이제부터 후회 없는 삶을 살아보시면 어떨까요?






한 호주 여성이  우수한 성적으로
학교를 졸업 한 후


누구나 취업하고 싶어하는
좋은 은행에 취업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평생 먹고 살 걱정없는 좋은 직장에서
엘리트의 길을 걷는 자신이


대견하고 자랑스러웠지만..
매일 반복되는
똑같은 일만 하면서




한평생을 보내야 한다고 생각하니
인생이 너무 맥쩍고 


무의미하다는
생각이 걷잡을수 없이 밀려 들었다...



두번 다시 지나갈 수 없는 세상


고민끝에
그녀는 직장을 그만두고
새로운 꿈을 찾기 위해 영국으로 여행을 떠났다.


영국 각지를 여행하다가
가지고 간 돈이 바닥나자,




그녀는 생활비와 여행경비를 벌기 위해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처음 시작한 일이
노인전문요양 병원에서 병간호를 하는 일이었다





그렇게 여행을 마치고
호주에 돌아온 그녀는


음악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작곡공부를 시작했다
그러면서도

 
영국여행중의 경험을 토대로
틈틈이 노인 돌보는 일을 계속했다.






상냥하고 붙임성이 좋았던 그녀는
사람을 편하게 해주는 재능이 있었다


그런 그녀에게
자신의 삶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알고 있는

노인들이"평생 사는 동안


후회되는 일" 들을
묻기도 전에 다들 줄줄이 얘기했다.





그녀는
많은 노인들이 들려준
가장 후회되는 일들을
노트로 일일이 적어 정리하다가 

 
문득, 똑같은 얘기들이
주로 반복 된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몇년 후,
그녀는 노인들에게 들은 이야기들을
요약하여 

 
그중에 가장 많이 반복된 "다섯가지 후회"와
그에 얽힌 에피소드를 책으로 엮어냈다.





그 책은
얼마 지나지 않아 베스트 셀러가 되었다.


"죽기전
가장 많이 하는 후회"
그 다섯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 난 내 자신에게 정직하지 못했다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사는 대신
내 주위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삶을 살았다.


둘째 : 일에 너무 많은 시간을 써버렸다
가족과 시간을 더 많이 보냈어야 했다.


어느 날 돌아보니
애들은 이미 다 커버렸고
배우자와의 관계는 서먹해져 있었다.


다시 살수 없는 것이므로
이 일만 끝내고..


저일만 끝내고...
그렇게 미루어서는 안되는 것이었다.!


이 세상 끝자락에 가장 많이 하는 후회


셋째 : 내 감정을
주위에 솔직하게 표현하며 살지 못했다


내 속을 터놓을 용기가 없어서
순간순간의 감정을
꾹꾹 누르며 살다가


미칠 지경까지 이르기도 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사랑한다고 말했어야 할 사람에게
사랑한다라고 말하지 못했고


용서를 구해야 할

사람에게 용서를 빌지 못했다


이 세상 끝자락에서 가장 많이 하는 후회


다섯째 : 행복은 결국 내 선택이였었다
훨씬 더 행복한 삶을 살수 있었는데

 
추락을 두려워하여 변화를 선택하지 못했고,
튀면 안 된다고 생각해
남들과 똑같은 일상을 반복했다.


이 세상에 남기는 마지막 한마디


더욱 놀라운 사실은 이것이었다
우리가 살아서
가장 많이 하는 말들인


'돈을 더 벌었어야 했는데...
'궁궐같은 집에서 한번 살았었으면...


'고급 차 한번 못타봤네...
'애들을 더 엄하게 키웠어야 했는데...라고

 
말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는 것이었다.!


17가을편지 -세상에 외치는 소리 「흔들리며 서는 나무」- 빈빈인문학 -컴넷하우스

우리 모두 인생의 끝자락에서
후회하는 삶이 없도록 지금에 만족하며
살도록 노력해야겠지요.


모셔온 글

이 세상 끝자락에서 가장 많이 하는 후회